평택·당진항, 자동차 처리 허브항만으로 우뚝
민간자본 758억 원 투입, 자동차 전용부두 추가 1선석 건설
해양수산부(장관 유기준)는 4월 15일 평택·당진항에서 ‘평택·당진항 자동차 부두 건설공사’ 착공식을 개최한다.
평택·당진항 자동차 부두 건설공사는 5만 톤급 1선석(길이 290m)을 축조하는 사업으로 2018년 1월까지 총공사비 약 758억 원의 민간자본이 투입된다. 부두가 완공되면 자동차 약 30만대를 추가로 처리할 수 있게 된다.
평택·당진항은 현재 총 4선석(5만 톤급 3선석, 3만 톤급 1선석)의 자동차부두를 가진 국내 최대의 자동차 처리 항만이다. 평택·당진항의 하역능력은 연간 약 120만대이나 2013년도에 145만대, 지난해에는 151만대를 처리하는 등 적정 하역능력을 초과하여 그동안 화물을 신속하게 처리하는데 불편을 겪어왔다.
이에 따라 해양수산부는 늘어나는 자동차 화물을 원활하게 처리하기 위하여 민간자본을 활용하여 추가로 1선석을 조속히 건설하기로 결정하였다.
지난해 6월과 11월에 평택지방해양수산청은 사업 시행허가 및 실시계획을 승인하였고, 사업시행자인 현대글로비스는 2015년 1월에 공사를 착수하였다.
지난해 국내 자동차 처리량은 총 635만대로 평택·당진항은 그중 24%인 151만대를 처리하여 우리나라 최대의 자동차 처리 항만으로 자리매김했다. 이번 공사가 완공되면 자동차 허브항으로서의 평택·당진항의 위상이 더욱 확고해 질 것으로 예상된다.
해양수산부는 민간자본을 활용하여 경제 성장의 동력이 되는 항만을 조속히 건설함으로써 국가경쟁력 향상과 지역경제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평택·당진항 자동차 부두 건설공사를 기념하기 위한 착공식에는 박준권 해양수산부 항만국장, 유의동 국회의원을 비롯하여 김희겸 경기도 부지사, 공재광 평택시장, 지역주민, 공사 관계자 등 180여 명이 참석하였다.
착공식에서 박준권 국장은 자동차 전용부두의 착공을 축하하면서 앞으로 평택·당진항이 환황해권의 중추항만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정부가 최대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해상에서 이루어지는 항만공사의 특성을 감안하여 안전에 만전을 기하여 줄 것을 특별히 당부하였다.
2015.04.15 해양수산부
** 출처 : 정책브리핑 보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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