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살이2015. 10. 16. 18:09
300x250

순천시, 『대한민국 도시대상』 대통령상

제9회 도시의 날…도시대상 시상식, 세미나, 영화제 등 열려


☐「제9회 도시의 날」행사가 10월 14일(수) 강릉시청* 대강당 등에서 김경환 국토교통부 제1차관, 최막중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장, 최명희 강릉시장 등 각계인사와 시민단체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된다.


* 전년도 대통령상 수상 지자체에서 당해연도 행사를 개최(’14년도 대통령상 수상 지자체가 강릉시)


ㅇ 이날 행사에서는 󰡔대한민국 도시대상󰡕 시상식을 비롯하여 도시탐방, 영화제 등 시민이 참여하는 도시문화행사와 녹색도시와 기후변화에 대한 학술세미나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함께 진행된다.


ㅇ 국토교통부는 본 행사를 통해 도시환경과 삶의 질 개선을 위한 노력을 장려하여 도시 경쟁력 향상 뿐만 아니라, 도시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을 새롭게 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 또한, 국토교통부가 주최하는 󰡔2015 지속가능성 평가를 통한 대한민국 도시대상󰡕 우수지자체에 대한 시상도 이날 함께 열린다.


ㅇ 󰡔대한민국 도시대상󰡕은 전국 229개 시·군·구가 지난 1년 동안 도시민의 삶의 질과 도시경쟁력의 향상을 위해 노력한 성과를 평가하는 것으로,


ㅇ 공정하고 합리적인 평가를 위해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국토연구원 등 학계·연구기관·실무단체 등에서 도시분야 전문가를 추천받아 도시대상 평가단(단장: 최막중 국토·도시계획학회장)을 구성하고, 서류평가 및 현장실사를 거쳐 수상 지자체 14개를 선정했다.


ㅇ 특히, 올해는 도시의 지속가능성 및 생활인프라 측정을 위해 도시사회, 도시경제, 도시환경, 지원체계의 4개 부문으로 나누어 평가했으며, 전국적으로 기초지자체가 참여하여 그 위상이 더욱 강화되었다.


☐ 대통령상은 전라남도 순천시(시장: 조충훈), 국무총리상은 부산광역시 기장군(군수: 오규석)에서 각각 수상하였고,


ㅇ 국토교통부 장관상은 강원 강릉시, 서울 영등포구, 서울 도봉구, 충남 서산시, 경기 성남시, 경기 포천시 등 6개 지자체가 수상하였으며,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장상은 경기 안성시, 서울 종로구, 전남 광양시, 국토연구원장상은 강원 정선군, 경기 안산시, 부산 수영구가 각각 그 주인공이 되었다.


ㅇ 대통령상을 수상한 전남 순천시는 생태와 문화를 도시의 가치 기준으로 삼고 천혜의 생태자원인 순천만을 이용하여 모든 시정 시스템을 생태적으로 특성화하는 대한민국 생태수도 전략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ㅇ 국무총리상을 수상한 부산 기장군은 산후조리 비용지원, 난임부부 지원 등 출산율 증가 정책과 귀농·귀촌 교육프로그램 등을 통하여 인구가 급속히 증가한 점 및 기업지원·유치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 김경환 국토교통부 제1차관은 도시대상 수상지자체 및 유공자들을 격려하고, 기념식 축사를 통해 “지방자치 20주년을 맞이하여 지방의 역량을 강화하고 각 지역마다 고유성과 특색을 살려 성장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히면서,


ㅇ “보다 많은 사람들이 행복할 수 있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지역 특색을 살린 협업 모델의 개발과 신산업 육성을 통한 지역경제 성장을 위해 지자체와 주민, 중앙정부가 힘을 합쳐 희망의 지방시대로 나아가자”고 강조했다.



** 출처 : 국토부 보도자료



====

순천만 국가정원과 관련이 있으려나? ^^


300x250
Posted by 마스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