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부1. 의류(아웃도어) 산업의 특징 등
1. 의류 산업의 특징
① 외주 의존적 생산 체계 : 노동집약적 산업으로, 생산-판매-유통의 분업을 통해 수익을 최적화. 대부분의 국내 의류업체는 기획․디자인에 주력하고, 하도급 등을 통해 완사입을 통해 상품을 조달
② 짧은 라이프 사이클 : 계절에 따른 소재 및 디자인 등의 변화로 라이프 사이클이 짧고 재고량 관리가 사업의 주요 변수임
③ 시장진입이 용이: 소자본 창업이 가능하며, 자체 생산설비 없이 하도급 형태로 생산이 가능
2. 아웃도어 산업 동향
① (아웃도어 시장 규모) 2007년 1조5천억원에서 2013년 6조8천억으로 매년 20~30%대의 성장을 기록하였으나 2014년 7조4천억원으로 성장이 주춤(약13%)
- 이는 아웃도어 인구 증가 정체, 메르스 등으로 인한 내수 침체, 신규 브랜드 진입으로 인한 경쟁 심화 등에 기인함
- 이에 각 업계는 생활복·안전복 등으로 사업다각화, 중국·동남아 등 해외시장 진출, 키즈라인 전개 등을 통해 돌파구를 마련하고 있음
② (아웃도어 등 스포츠 의류의 시장 비중) 전체 의류 시장 중 남성 의류에서 23.5%, 여성 의류에서 15%를 차지
- (연령별 구성비) 50대 이상이 아웃도어 매출의 약 47%*를 차지해, 고연령층의 아웃도어 의류 선호 선향이 뚜렷하며, 중장년 소비자 비중은 최근 3년 동안 지속적으로 증가
* 40대 이상을 기준으로 할 때 전체 매출의 약 70%를 점유
첨부2. 주요 아웃도어 업체 일반 현황
* 업체순서는 아웃도어 분야 매출액 기준
** 출처 : 공정위 보도자료
그리고, 아래는 백화점 3사 아웃도어 매출 신장률 관련 기사.
** 이미지출처 및 기사 : http://media.daum.net/economic/all/newsview?newsid=20160112033035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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