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버관리2014. 2. 20. 16: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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윈도 미디어 서비스 WMS 는 서비스를 위해서 여러가지의 프로토콜을 사용한다.



스트리밍 미디어 프로토콜
Windows Media 9 시리즈는 표준 인터넷 프로토콜(TCP/IP, UDP, HTTP 및 RTP)과 함께 다음 두 개의 스트리밍 프로토콜을 사용합니다.

  • RTSP(Real-Time Streaming Protocol)
  • MMS(Microsoft Media Server Protocol)



이는 프로토콜 롤오버라는 것을 통해서 서비스 한다. 


프로토콜 롤오버
프로토콜 롤오버는 스트림 수신을 위한 최상의 연결 프로토콜을 협상하기 위해 Windows Media Player가 사용하는 프로세스입니다. 프로토콜 롤오버는 Windows Media Player 9 시리즈에서 기본적으로 활성화되며 Windows Media 서비스 9 시리즈의 제어 프로토콜 플러그 인을 통해 지원됩니다. Windows Media 서버에서 여러 프로토콜 플러그 인(WMS HTTP 서버 컨트롤 플러그 인 포함)을 활성화하면 다양한 클라이언트 버전, 방화벽을 통한 클라이언트 연결, 여러 다른 유형의 네트워크를 통해 연결하는 클라이언트 등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Windows Media 스트림에 대한 요청은 일반적으로 사용자가 웹 페이지에서 링크를 클릭했을 때 시작됩니다. 이 링크는 콘텐츠에 대한 URL이 포함된 알림입니다. 기본적으로 이 알림은 MMS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해당 프로토콜 롤오버가 발생하는지 확인합니다.

서버는 스트림을 클라이언트에 연결하는 것을 시도하면서 다음과 같은 프로토콜 계층을 구현합니다.

  • 서버는 RTSP를 사용하여 클라이언트에 연결을 시도합니다.
  • RTSP 연결이 실패할 경우 서버는 RTSPU(Real-Time Streaming Protocol, with UDP-based transport)를 사용하여 클라이언트에 연결을 시도합니다.
  • RTSPU 연결이 실패할 경우 서버는 RTSPT(Real-Time Streaming Protocol, with TCP-based transport)를 사용하여 클라이언트에 연결을 시도합니다.
  • RTSPT 연결이 실패할 경우 서버는 HTTP를 사용하여 클라이언트에 연결을 시도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윈도 방화벽에서 열어 주어야 하는 포트들이 좀 복잡하다. 


Windows Media용 방화벽 설정
Windows Media 파일에 대한 포트를 할당할 경우에는 다음 표에 나온 것처럼 지원하고자 하는 프로토콜에 해당하는 모든 UDP 및 TCP 포트를 엽니다.

사용할 프로토콜…열어야 할 포트…
Microsoft Media Server, with TCP-based transport (MMST)TCP 포트 1755
Microsoft Media Server, with UDP-based transport (MMSU)UDP 포트 1755 및 TCP 포트 1755
RTSPTTCP 포트 554
RTSPUUDP 포트 5005, UDP 포트 5004 및 TCP 포트 554
Hypertext Transport Protocol (HTTP)TCP 포트 80
Hypertext Transport Secure Protocol (HTTPS)TCP 포트 443



물론, 프로토콜 롤오버를 통해서 우선 시도하는 RTSP  TCP 554 포트가 열려 있으면, 서비스에는 문제가 없다. 

우선 시도하는 포트가 막혔을 때, 다음 프로토콜로 시도하게 된다. 



* 출처

http://www.microsoft.com/korea/windows/windowsmedia/serve/firewall.aspx

http://support.microsoft.com/kb/827562/en-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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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마스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