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살이2016. 11. 15. 12:30
300x250




제2영동고속도로라고 불리는


광주~원주 간 고속도로가 개통되었다. 



기존 영동고속도로의 상습정체구간을 지나지 않고,


경기도 광주에서 강원도 원주까지 바로 연결하는 노선이다. 



구간은 짧지만 교통해소에는 많은 도움이 될 듯 하다. 


아쉬운점은, 민자로 만들어졌다는 것이다. 



아래 지도에서 경기광주~ 원주시 구간의 고속도로 이다. 


* 이미지출처 : 다음지도 캡쳐 바로가기



ㅁ 구간별 요금표 - 승용차 기준



** 출처 : 차종별 통행요금  http://2ydway.co.kr/sub1_4




====




광주~원주 고속도로 개통…서울~원주 23분 단축


- 영동고속도로 교통혼잡 개선․물류비용 절감 기대 -



□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는 5년간의 광주~원주 고속도로 공사가 마무리됨에 따라 11.11(금) 0시에 개통한다고 밝혔다. 



□ 광주~원주 고속도로 개통으로 수도권에서 강원도로 가는 접근성이 향상되고, 영동고속도로의 교통 혼잡도 많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ㅇ 특히 서울에서 원주로 가는 경우, 영동고속도로보다 거리는 15km, 시간은 23분이 줄어들어 연간 약 1,500억 원의 물류비용이 절감된다. 


* (현행) : 서울외곽(상일IC) → 중부 → 영동 원주IC (77분, 101Km)(개선) : 서울외곽(상일IC) → 중부 → 광주~원주 → 영동 원주IC (54분, 86Km)


ㅇ 또한, 내년에 안양~성남 고속도로가 개통되면 인천공항에서 평창을 최단거리로 연결하는 동계올림픽 주간선도로 역할도 하게 된다. 



□ 광주~원주 고속도로는 경기도 광주에서 강원도 원주를 연결하는 57km, 왕복 4차선 도로로 약 1조 6천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되었다.


ㅇ 환경영향 및 수질오염 최소화를 위해 전체 구간의 약 41%를 터널(12개소, 13㎞) 또는 교량(74개소, 10㎞)으로 건설하였으며,


ㅇ 고속도로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7개 나들목*을 설치하고, 다른 고속도로와의 유기적 연계를 위해 3개 분기점*을 설치하였다.


* 나들목(IC):초월, 동곤지암, 흥천이포, 대신, 동여주, 동양평, 서원주분기점(JCT):경기광주, 신평, 원주


* 서원주 나들목은 원주시가 원주기업도시 지원을 위해 별도로 추진 중임


ㅇ 아울러 이용자의 편의 및 안전을 위해 휴게소(광주·양평 양방향)와 졸음쉼터(신평·원주 일방향) 등 휴게시설 6개소를 설치하였다.



□ 통행료는 재정고속도로 대비 1.2배 수준으로 전 구간(57km) 주행 시 승용차 기준 4,200원이다.


ㅇ 또한, 최소운영수입보장(MRG)이 없어 사업자가 운영손실을 보더라도 정부가 재정지원을 하지 않는다.



□ 한편, 국토교통부는 최정호 2차관과 지역 국회의원, 지자체장 및 지역 주민 등 약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통행사를 개최하였다. 


* 11.10(목) 오후 3시, 광주-원주 고속도로 양평휴게소


ㅇ 이 자리에서 최정호 2차관은 “광주~원주 고속도로 개통으로 수도권 동남부와 강원도의 교통여건이 좋아져 지역발전이 가속화되고, 평창 동계올림픽의 성공적 개최에도 큰 기여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참고] 광주-원주 고속도로 사업현황



□ 위치도





□ 사업개요






□ 기대효과


ㅇ 서울-원주간 최단거리 직결 고속도로 구축으로 물류비 절감

* 통행거리 15km 단축, 통행시간 23분 단축, 물류비 1,500억 원 절감

ㅇ 수도권 동남부지역(경기 광주, 이천, 여주, 양평)의 간선도로망 구축

ㅇ 인천공항에서 평창까지 최단거리 도로(253km, 약 2시간 34분 소요)

* (인천공항)→인천대교→제2경인→안양성남→성남장호원→광주원주→영동→(평창)




** 출처 :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300x250
Posted by 마스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