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영동고속도로라고 불리는
광주~원주 간 고속도로가 개통되었다.
기존 영동고속도로의 상습정체구간을 지나지 않고,
경기도 광주에서 강원도 원주까지 바로 연결하는 노선이다.
구간은 짧지만 교통해소에는 많은 도움이 될 듯 하다.
아쉬운점은, 민자로 만들어졌다는 것이다.
아래 지도에서 경기광주~ 원주시 구간의 고속도로 이다.
* 이미지출처 : 다음지도 캡쳐 바로가기
ㅁ 구간별 요금표 - 승용차 기준
** 출처 : 차종별 통행요금 http://2ydway.co.kr/sub1_4
====
광주~원주 고속도로 개통…서울~원주 23분 단축
- 영동고속도로 교통혼잡 개선․물류비용 절감 기대 -
□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는 5년간의 광주~원주 고속도로 공사가 마무리됨에 따라 11.11(금) 0시에 개통한다고 밝혔다.
□ 광주~원주 고속도로 개통으로 수도권에서 강원도로 가는 접근성이 향상되고, 영동고속도로의 교통 혼잡도 많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ㅇ 특히 서울에서 원주로 가는 경우, 영동고속도로보다 거리는 15km, 시간은 23분이 줄어들어 연간 약 1,500억 원의 물류비용이 절감된다.
* (현행) : 서울외곽(상일IC) → 중부 → 영동 원주IC (77분, 101Km)(개선) : 서울외곽(상일IC) → 중부 → 광주~원주 → 영동 원주IC (54분, 86Km)
ㅇ 또한, 내년에 안양~성남 고속도로가 개통되면 인천공항에서 평창을 최단거리로 연결하는 동계올림픽 주간선도로 역할도 하게 된다.
□ 광주~원주 고속도로는 경기도 광주에서 강원도 원주를 연결하는 57km, 왕복 4차선 도로로 약 1조 6천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되었다.
ㅇ 환경영향 및 수질오염 최소화를 위해 전체 구간의 약 41%를 터널(12개소, 13㎞) 또는 교량(74개소, 10㎞)으로 건설하였으며,
ㅇ 고속도로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7개 나들목*을 설치하고, 다른 고속도로와의 유기적 연계를 위해 3개 분기점*을 설치하였다.
* 나들목(IC):초월, 동곤지암, 흥천이포, 대신, 동여주, 동양평, 서원주분기점(JCT):경기광주, 신평, 원주
* 서원주 나들목은 원주시가 원주기업도시 지원을 위해 별도로 추진 중임
ㅇ 아울러 이용자의 편의 및 안전을 위해 휴게소(광주·양평 양방향)와 졸음쉼터(신평·원주 일방향) 등 휴게시설 6개소를 설치하였다.
□ 통행료는 재정고속도로 대비 1.2배 수준으로 전 구간(57km) 주행 시 승용차 기준 4,200원이다.
ㅇ 또한, 최소운영수입보장(MRG)이 없어 사업자가 운영손실을 보더라도 정부가 재정지원을 하지 않는다.
□ 한편, 국토교통부는 최정호 2차관과 지역 국회의원, 지자체장 및 지역 주민 등 약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통행사를 개최하였다.
* 11.10(목) 오후 3시, 광주-원주 고속도로 양평휴게소
ㅇ 이 자리에서 최정호 2차관은 “광주~원주 고속도로 개통으로 수도권 동남부와 강원도의 교통여건이 좋아져 지역발전이 가속화되고, 평창 동계올림픽의 성공적 개최에도 큰 기여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참고] 광주-원주 고속도로 사업현황
□ 위치도
□ 사업개요
□ 기대효과
ㅇ 서울-원주간 최단거리 직결 고속도로 구축으로 물류비 절감
* 통행거리 15km 단축, 통행시간 23분 단축, 물류비 1,500억 원 절감
ㅇ 수도권 동남부지역(경기 광주, 이천, 여주, 양평)의 간선도로망 구축
ㅇ 인천공항에서 평창까지 최단거리 도로(253km, 약 2시간 34분 소요)
* (인천공항)→인천대교→제2경인→안양성남→성남장호원→광주원주→영동→(평창)
** 출처 :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세상살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사성어 가정맹어호 한자와 뜻 (0) | 2016.11.16 |
---|---|
민자고속도로 무정차 통행료 시스템 ( 원톨링 시스템 ) 시행, 2016.11.11(금) 0시부터 (0) | 2016.11.15 |
광주-원주고속도로(제2영동고속도로) 통행료 과다 수납에 대한 안내 (0) | 2016.11.15 |
덕수궁 돌담길 영국대사관 구간 100m 개방 합의, 2017년 8월 개방 (0) | 2016.11.15 |
4대 짬뽕라면!! 각각의 특징과 유튜버의 개인적인 순위! (0) | 2016.11.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