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노사정 합의로 통합, '서울교통공사' 31일 출범
- 서울지하철 분리 23년만에 서울교통공사로 하나되어 시민안전 위해 첫 발
- 구의역 사고 이후, 노사정 대표자가 다시 모여 지하철 안전운행과 작업자의 안전, 새로운 교통체계 마련 등을 위해 8개월간 총 36회 집중 논의
- 통합효과는 ① 안전조직 강화 ② 안전인력 증원 ③ 안전투자재원 확보 등 재정건전화 ④ 직급별 인력구조 정상화 ⑤ 처우개선을 통한 직원 자존감과 안전의식 고양 ⑥ 시설․장비 표준화로 시너지 확보 등 기대
- 박시장, 더 안전하고 편리한 서비스로 시민에게 더욱 사랑받는 공기업이 되도록 할 것
□ 서울지하철 운영기관인 1~4호선 '서울메트로(’81년)'와 5~8호선 '서울특별시 도시철도공사'(’94년)가 하나로 통합된 ‘서울교통공사’로 31일(수) 정식 출범한다.
□ 지하철 통합은 ’14.12월부터 추진하였으나 ’16.3월 양공사 노조의 반대로 중단되었고, ’16.5월 구의역 사고를 계기로 시민사회와 시의회 민생실천위원회의 통합 재개 요청을 받아들여 서울시와 양공사 노사가 지하철 안전운행과 작업자의 안전, 새로운 교통체계 마련을 위해 통합을 재추진하였다.
< 국내 최초의 노·사·정 합의를 통한 공기업 통합 혁신사례 >
□ 서울시, 서울지하철 양공사 노사는 지하철 안전사고와 운행장애가 지속되고, 막대한 재정 적자로 위기에 놓여 있어 더 이상 안전과 서비스 개선을 기대할 수 없는 한계 상황에 대해 통합이 필요하다는데 인식을 공유하고 통합안을 만들었으며,
노조 찬반 투표결과 3개 노조 평균 74.4%의 압도적인 찬성으로 가결되었고, 지난 3월 시의회에서 서울교통공사 설립조례가 통과되었다.
□ 이후, 노사정대표자 7명이 모여 8개월간 총36회에 걸쳐 치열하게 논의하여 안전조직 설계, 안전인력 증원, 근무형태, 직영화, 임금 등 합의안을 마련하여 새로운 서울교통공사의 기본 골격을 만들어 냈다.
○ 논의과정에서 기술분야 현장조직은 조직변화에 대한 저항으로 다소 갈등이 있었고,
○ 임금은 노사, 노노간 통상임금 등 쟁점이 있어 합의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합의를 이끌어 냈다.
□ 이번 통합은 강제적인 인력감축이나 구조조정 같은 기존의 통합방식에서 벗어나 서울시․양공사․노조 등 구성원간 긴밀한 협의를 바탕으로 노·사·정이 함께 통합 골격에 합의하여 실현한 국내 최초의 공기업 통합 사례라는 점에서 그 의미가 있다.
** 출처 : 서울시 보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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