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관계 관리(顧客關係管理,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줄여서 CRM)는 소비자들을 자신의 고객으로 만들고, 이를 장기간 유지하고자 하는 경영방식이며 기업들이 고객과의 관계를 관리, 고객 확보, 그리고 고객, 판매인, 협력자와 내부 정보를 분석하고 저장하는 데 사용하는 광대한 분야를 아우르는 방법이다.
CRM은 4가지 측면으로 볼 수 있다.
. 지속적인 관계(즉, 로열티 Loyalty)를 얻기 위한 고객관리 - 습관적으로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도록 하는 마케팅 행위
. 고객의 개별적 특성에 따른 관리 - 개별적인 고객에 대한 1:1 마케팅/서비스
. 정보기술에 의한 관리 -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여, 고객의 정보를 관리
. 전사적 차원에서의 관리
기본 요소
. 지식(Know): 시장과 고객에 대한 이해 (수익성 높은 고객과 수익성 낮은 고객을 분류, 고객 데이터 웨어하우스 및 데이터 마이닝으로 고객가치 관리)
. 목표(Target): 최적 서비스 개발 (어떤 고객에게 어떤 제품과 서비스를 어떤 채널을 통해 판매할 것인가)
. 판매(Sell): 신규고객 창출 (영업자동화시스템, 캠페인관리시스템)
. 서비스: 기존 고객 유지 (고객 충성도 창출 및 유지하기 위한 고객 서비스, 콜 센터 안내 데스크를 통한 고객지원)
분류
CRM은 DBM(Database marketing), 협의의 CRM, 그리고 SFA(Sales Force Automation)으로 구분할 수 있다.
. DBM은 마케팅 분석과 전략을 수립하기 위하여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는 것을 말한다.
. 협의의 CRM은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분석하는 관점보다는 각 고객별로 차별화된 마케팅을 하고자 하는 관점을 강조한다.
. SFA(Sales Force Automation)는 영업 채널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영업자동화 기술을 의미한다.
기능
. 고객분석: 수행하는 기능은 고객 세분화, 이탈고객 분석, 고객가치 분석이 있다.
. 캠페인 관리: 캠페인 기획부터 캠페인 효과분석까지 수행한다.
. 고객응대: 콜 센터, 영업자동화(sales force automation)및 고객지원센터, 텔레마케팅 등을 수행한다.
. 고객정보: 데이터 웨어하우스, 데이터 마이닝 등 분석작업을 수행한다.
. 컨설팅/통합: 분석한 고객 데이터의 기반이 되는 전략컨설팅과 시스템 통합을 수행한다.
** 출처 :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wiki/고객_관계_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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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들로 부터 수집한 대량의 정보, 즉 , 빅데이타를 분석 이용하여 마케팅하는 것이다.
작게는 , 단골 가게에서 생일날 문자메시지나 쿠폰등을 보내 주는 것부터 해서..
통신사에서 고객들의 통화 패턴을 분석하여 새로운 요금제를 출시하는 것까지..
전부 CRM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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