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증기, 안전하게 회수하는 환경신기술 선보여
◇ ‘냉동시스템에 의한 유료저장탱크 유증기 액화회수 기술’ 환경신기술 인증
◇ 벤젠 등 유해물질 포함된 유증기, 주유 현장에서 바로 회수 ․ 액화시켜 휘발유로 재사용
□ 주유소에서 발생하는 유증기를 회수하고 액화시켜 재사용하는 환경신기술이 등장했다.
※ 유증기 : 입자의 크기가 1~10㎛인 기름방울이 안개 형태로 공기 중에 분포되어 있는 상태로 발암물질인 벤젠 등 인체에 유해하고 대기를 오염시키는 휘발성유기화합물질(VOCs)을 포함하고 있음
□ 환경부(장관 윤성규)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원장 김용주)은 토양․지하수 정화 중소기업인 ㈜동명엔터프라이즈(대표 김주영)가 개발한 ‘냉동시스템에 의한 유류저장탱크 유증기(휘발유) 액화회수 기술’에 대해 환경신기술 인증서를 지난 7월 23일 발급하고 관련 기술을 공개했다.
○ 이 기술은 주유소의 유류 저장탱크와 연결된 통기 관(管)에 장비를 설치하여 유조차가 휘발유를 주유소 저장탱크에 하역할 때나 자동차에 휘발유를 주유할 때 발생하는 유증기를 회수하고 이를 액화시켜 다시 휘발유로 사용할 수 있게 한다.
○ 휘발유 2만리터를 저장탱크에 하역한다고 가정할 때 전체 0.1%에 이르는 약 20리터의 휘발유를 유증기에서 회수할 수 있다.
□ 특히 이번 기술은 냉각·응축 원리를 활용하여 휘발유 하역현장에서 바로 유증기를 액화하여 회수시킴으로써, 기존의 유증기 차량운송에 따르는 폭발 위험성을 해소할 뿐만 아니라 휘발성유기화합물질(VOCs)과 같은 유해한 물질이 대기로 유출되는 것을 차단할 수 있다.
○ 기존에는 주유소 저장탱크에서 발생한 유증기를 회수하여 유조차에 싣고 저유소까지 운송해서 활성탄으로 처리·회수하고 있으며 이러한 운반 과정에서 폭발이나 화재 등 안전사고에 노출되는 위험이 있었다.
○ 그러나 이번 유증기 액화회수 기술을 적용하면 발생현장에서 유증기를 간편하고 빠르게 액화회수시킬 수 있고 유증기 운반에 따른 안전사고 예방과 유증기의 대기유출도 방지할 수 있다.
□ 연간 국내에서 사용되는 휘발유의 유증기를 모두 이번 기술로 액화회수한다고 가정한다면 약 1,160만리터 휘발유를 재활용할 수 있는 등 에너지 절감 효과도 거둘 수 있다.
※ 휘발유 재활용 1,160만리터 근거 : 2013년도 기준 총 7,341만 배럴(116억리터)×0.1% /자료 출처: ‘2014 에너지통계 연보’_에너지경제연구원 발간
□ 이번 기술은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이 주관하는 ‘미래유망 녹색환경기술 산업화 촉진사업’에서 지원한 ‘주유소 대상 휘발성유기화합물질(VOCs) 대기환경오염 방지 및 액화회수설비 실증화’ 연구과제로서 2012년 7월부터 약 12억원을 투입하여 기술개발을 추진해 온 성과다.
□ 이번 유증기 액화회수 기술은 국내뿐만 아니라, 특히 더운 날씨로 인해 유증기 발생량이 많은 동남아 국가 등 해외시장에도 수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실제로 ㈜동명엔터프라이즈는 지난 7월 인도네시아 주유소협회(HISWANA MIGAS JAKARTA)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소재의 주유소에 유증기 액화장치를 설치해 시범운영을 진행하며 본격적인 해외 진출에 나서게 됐다.
□ 김용주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원장은 “국내의 우수 환경신기술이 환경신기술 인증을 통해 국내 내수시장의 확보 뿐만 아니라 해외시장 진출의 시작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 출처 : 환경부 보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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