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살이2015. 6. 23. 14:37
300x250




2016년 준공을 목표로 수도권고속철도가 건설중이다. 



시·종착역인 수서역, 동탄역, 경부선과 환승되는 지제역이 있으며, 실질적으로 천안아산역에서 경부고속선과 합류하게 된다.


전체 구간 중에서 수서~동탄 구간은 지하로 건설된다. (율현터널이라 불리는 모양이다.)


율현터널은 수도권고속선에 위치한 길이 50.3km의 터널이다. KTX수서역과 지제역을 연결하며 수도권고속선의 82%를 차지하는 터널이다. 현재 대한민국에서 가장 긴 터널이다. 터널 구간 내 GTX 동탄역이 위치한다.



** 참고 : 위키백과



====




* 이미지출처 : http://tip.daum.net/question/84197174








우리나라서 가장 긴‘50.3㎞ 율현터널’뚫렸다!


- 24일 관통행사... 차질 없는 수도권고속철도(수서~평택) 개통준비 -



□ 총 길이 50.3㎞로, 국내에서 가장 길고 세계에서는 3번째로 긴 율현터널이 완전히 뚫렸다. 국토교통부(유일호 장관)는 24일 오전 11시에 수도권고속철도 전체 구간의 83%를 차지하는 율현터널의 관통행사를 갖는다고 밝혔다.


ㅇ 수도권고속철도 건설은 3조 605억 원의 예산을 들여 수서~평택 61.1㎞ 구간에 고속철도를 신설하는 사업이다. 


ㅇ X자형 고속철도 망을 완성하여 철도의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서울 강남권, 경기 동남부권 시민들이 고속철도를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2011년 착공에 들어갔다.


ㅇ 수도권고속철도는 동탄신도시와 평택 고덕국제화계획지구의 중요 교통망으로 기능하는 것은 물론 국토의 진정한 반나절 생활권 실현을 완성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 관통행사는 국토교통부 장관과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장을 비롯하여 건설공사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터널 내부에서 개최되며 율현터널의 성공적 관통을 기념하게 된다.


ㅇ 국토교통부 유일호 장관은 기념사를 통해, 고난도 건설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있는 건설공사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안전한 수도권고속철도 건설’, ‘차질 없는 개통 공정 준수’에 대한 당부 메시지를 전달할 예정이다.


ㅇ 대부분이 터널로 이뤄지는 수도권고속철도는 단층대의 분포와 싱크홀에 대한 사회적 우려 등으로 인해 안전 문제에 방점을 두고 첨단공법을 적용하였다. 아울러, 공사시행 과정에서 지속적인 정밀 안전진단을 병행하여 높은 안전성을 확보하고 있다.



□ 공사기간만 3년 5개월이 걸린 율현터널이 관통됨으로써, 내년 상반기 개통을 목표로 추진 중인 수도권고속철도 건설도 한층 속도를 낼 전망이다.



□ 사업내용 : 수서 ~ 동탄 ~ 평택 61.1㎞ 고속철도 건설



** 출처 :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ㅁ 국내 최장 50km ‘율현 터널’ 관통…세계 3번째 긴 터널




300x250
Posted by 마스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