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살이2015. 8. 9. 17:31
300x250

무더울 땐 이렇게 준비하세요!

- 폭염으로 인한 농업분야 피해 최소화를 위한 유형별 행동요령 -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은 최근 계속되는 폭염으로 인한  농업분야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다음과 같은 행동요령을 발표하였다.



《 사전 준비사항 》


○ 집에서 가까운 병원이나 보건소의 연락처를 확인하고 본인과 가족의 열사병 등 증상을 체크하세요.

○ 냉방기기 사용시는 실내․외 온도차를 5℃내외로 유지하여 냉방병을 예방하세요.(건강 실내 냉방온도는 26℃~28℃가 적당)

* 8.6일 폭염특보 발효 : 전국(강원 영동, 경북 북동, 인천, 서해안, 남해안 일부 제외)



《 폭염주의보 발령시 》


□ 농작업 현장

○ 휴식시간은 한 번에 길게 보다는 짧게 자주 가지세요.

○ 시설하우스나 야외에서 장시간 작업시에는 아이스팩이 부착된 조끼를 착용하세요.

○ 농기계의 냉각장치를 수시로 점검하여 과열을 방지하세요.

○ 작업중 매 15~20분 간격으로 1컵 정도의 시원한 물(염분)을 섭취하세요(알코올, 카페인이 있는 음료는 금물)

□ 하우스․축사 등

○ 축사 천장에는 스티로폼 등 단열재를 부착하세요.

○ 창문을 개방하고 선풍기나 팬 등을 이용 지속적인 환기를 실시하며 적정 사육밀도를 유지하세요.

○ 돈사, 계사 천장에 물분무 장치를 설치하여 복사열을 방지하세요.

○ 하우스내 피해예방을 위해 차광시설, 점적관수, 수막시설을 설치하세요.

○ 노지 재배채소는 스프링클러를 이용한 관수작업을 실시하세요.



《 폭염경보 발령시 》


□ 농작업 현장

○ 고령, 독거노인, 신체허약자, 성인병환자 등은 야외작업이나 시설하우스 작업을 하지 않도록 가족과 이웃에게 알려주세요.

○ 시설하우스나 야외 작업시에는 장시간 작업을 피하고, 아이스팩이 부착된 조끼를 착용하세요.

○ 기온이 최고에 달하는 오후2시~5시 사이에는 시설하우스나 야외 작업을 중지하고 휴식을 취하세요.

○ 야외에서 작업을 할 경우에는 불필요하게 빠른 동작을 삼가세요.

□ 하우스․축사 등

○ 가축에게는 깨끗한 물을 제공하고 비타민, 광물질을 섞은 사료를 먹이세요.

○ 곰팡이가 피거나 오래된 사료는 공급하지 마세요.

○ 가축 폐사시에는 신속하게 시군구 방역기관에 신고하고 방역기관의 조치에 따르세요.

○ 축사 등의 분뇨제거와 건조상태를 유지하세요

○ 전기누전과 합선, 과열 등으로 인한 화재발생이 우려되므로 냉방과 환기시에는 전기사용량을 수시로 확인하세요.

○ 하우스내 피해예방을 위해 차광시설, 점적관수, 수막시설을 가동하세요.

○ 노지 재배채소는 스프링클러를 이용한 관수작업을 실시하세요.



폭염으로 인한 농업분야 피해를 최소화하고 인명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농업인들이 위와 같은 행동요령을 준수하도록 농식품부는 당부하였다.

❍ 아울러, 가축재해보험에 가입한 축산농가는 폭염으로 인한 가축폐사 등의 피해를 농협에 신고하면 절차에 따라 보험금을 지급받을 수 있다고 농식품부는 덧붙였다.



** 출처 : 농식품부 보도자료


300x250
Posted by 마스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