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
ㅁ 7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전년동월대비 백화점·편의점이 증가한 반면, 대형마트·기업형 슈퍼마켓(SSM)은 감소했다.
□ 7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전년동월대비 백화점(0.7%), 편의점(31.4%)은 상승하였으며, 대형마트(△1.8%), 기업형 슈퍼마켓(SSM, △0.1%)은 소폭 하락했다.
ㅇ 백화점은 판매 촉진행사 등으로 생활가전과 해외 유명 상표(시계, 패션)의 판매가 증가하여 매출이 상승했고, 편의점은 점포수 증가, 담배값 인상에 따른 담배 판매액 증가로 매출이 6개월 연속 크게 상승(평균 26.2%)했다.
* 편의점 매출증감률(전년동월대비,%) : (‘15.2)10.2 (3)23.1 (4)28.4 (5)31.5(6)29.0(7)31.4
ㅇ 반면, 대형마트는 식품을 제외한 모든 품목의 판매 감소로, 기업형 슈퍼마켓(SSM)은 농수축산품과 비식품분야의 판매 감소로 매출이 소폭 감소했다.
□ 상품군별로 보면, 식품(대형마트 0.5%, 편의점 14.0%, SSM 0.5%), 가정용품(백화점 10.5%), 담배 등 기타(편의점 65.4%) 등의 매출이 상승했으며, 잡화(대형마트 △3.4%, 백화점 △4.5%, 편의점 △23.6%), 의류(대형마트 △2.9%, 백화점 △2.1%) 등의 매출이 하락했다.
□ 한편, 메르스의 영향으로 매출이 크게 감소했던 지난달(6월)과 달리 대형마트·백화점의 7월 매출 증감률은 메르스 이전 3개월(‘15.3~5월) 평균 수준으로 회복하여, 메르스의 영향은 잦아든 것으로 보인다.
* 메르스 확진자 누계추이(명) : (`15.5.20)2→(6.1)25→(6.28)182→(7.28)186→(8.25)186
* 대형마트 매출증감률(전년동월대비,%) : (‘15.3)△6.5 (4)0.0 (5)0.5 (6)△10.2 (7)△1.8
* 백화점 매출증감률(전년동월대비,%) : (‘15.3)△5.7 (4)1.3 (5)3.1 (6)△11.9 (7)0.7
ㅇ 메르스의 영향은 6월에 대형마트와 백화점을 중심으로 크게 나타났으나, 편의점과 기업형 슈퍼마켓(SSM)은 큰 영향을 받지 않았다.
** 출처 : 산업부 보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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